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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느레 워해머/네크론 가이드

10판 네크론 인덱스 - 크탄

by 맥주수염 2023. 7. 6.

 
 크탄들은 모두 공통적으로 높은 t와 운드, 4+인불 거기에 받는 데미지 절반 감소라는 강력한 어빌리티를 지녀 10판에서 눈에 띄게 튼튼한 방어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거기에 각자 고유의 역할군에 맞는 특수한 무장과 어빌리티를 지니고 있어 더더욱 빛이 나죠. 이제 모두 물질계의 신이라는 이름에 걸맞아졌다고 생각해 10판 네크론에서 크게 만족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다만 그렇다고 정말 무적이라는 소리는 아닙니다. 9판처럼 아예 받는 데미지 자체를 제한하진 못하기에 예전처럼 자신있게 밖에 꺼내두면 바로 화력집중 받아서 ‘크탄이었던 것’이 되어버리거든요. 하지만 그 대가로 포인트도 다 싸졌기에 장단점이 있고, 오히려 과거보다 확실하게 제 역할을 해줄 수 있게 됐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더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워로드로 지정될 수 없다는 단 한 가지 제약 빼고는 모든 종류의 네크론 버프를 받을 수 있게 됐다는 점도 정말 큰 강점이구요.

*모탈데미지는 뎀감이 적용안되지만 데바운딩을 통한 모탈데미지는 뎀감이 적용됩니다.
*테서렉트 볼트의 경우 궤가 다르기에 이번 소개 말고 로드오브워 소개 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디시버의 어빌리티는 재배치 능력으로, 내 아미에 이 모델이 포함되어 있다면 양측 아미 배치 직후 내 아미의 네크론 유닛 세 개를 재배치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리저브로 빼버릴 수도 있죠. 기만자라는 이름에 걸맞는 어빌리티로서 사만이 배치 단계부터 수싸움이 들어가는만큼 잘만 사용하면 상대방의 전략을 흔들어버릴 수 있는 능력입니다.

사격 무장인 코스믹 인새니티는 캐릭터 저격용 무장입니다. 데미지 자체는 1이지만 안티 캐릭터에 데바운딩, 그리고 2+힛인만큼 어지간하면 4모탈 가량이 상대 캐릭터한테 박히는데 현재 10판의 일반적인 보병류 캐릭터의 경우 4-5운드 선이기에 잘라먹기 탁월한 능력이죠. 근접 또한 8대씩 ap3, 3뎀으로 후려치는만큼 어지간한 중보병까지는 잡아내는 스펙이라 좋습니다.

또한 스텔스가 달려있어 크탄 중에서는 조금 더 튼튼한 크탄이기도합니다. 다만 기존엔 가지고있던 딥스트라이크가 10판에서 없어져서 아예 숨어있는 상대 캐릭터를 잡아내는 건 못하게된 게 아쉽네용.

나이트브링어가 10판에서도 랜덤데미지를 들고와서 크게 실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달리 생각해보니 포인트도 가장 싸졌고, 썩 괜찮은 사격에 스윕으로 후려치면  어지간한 보병-중보병까진 잘 잡아먹는 스펙이 되어서 가성비 좋게 쓰기 좋은 크탄이 됐더군요.

나브의 사격 무장은 무려 대전차도 되는 눈깔빔입니다. 예전처럼 모탈을 주진 않지만 대신 적절한 사거리와 강력한 깡뎀, 거기에 블라스트가 붙어 운드 많은 중보병에게 쏴도 부담없는 무장이 됐습니다.

근접 무장은 스트라이크 시 데바운딩에 대기갑도 되는 스펙이지만 랜덤데미지라 많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스윕이 정말 괜찮아졌어요. s8 ap2 2뎀으로 무려 14대를 후려치다보니 어지간한 보병-중보병류의 유닛은 쉽사리 지워버릴 수 있습니다. 스윕 한 번으로 10인 코저커 분대 중 7명까지 잡아낸 적도 있었어요. 이렇듯 마린류의 유닛들에게 효과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정작 제국 마린들에게는 aoc라는 강력한 스젬이 있기 때문에 소버린 코로넬로 리더효과를 부여해주고 헝그리보이드 스젬으로 ap를 증가시켜서 때리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렇지않으면 14대 후려쳐서 고작 헤비세서 한 기 죽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어빌리티는 파이트 페이즈 끝 때 주변 6인치 내의 적 유닛마다 주사위를 굴려 4+로 d3모탈을 주는 것인데 자잘하게 운드가 남은 적을 잡아내는 용도 정도라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9판서는 국밥 그 자체였던 보이드드래곤이었지만 10판에선 다소 계륵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일단 차량 잡아먹는 괴물이라는 컨셉은 그대로 들고와서 안티비클을 들고온 건 좋았는데 사격 무장의 사거리가 너무 짧아요. 고작해야 12인치, 거기에 s는 또 4라 진짜 비클한테만 던질 스펙인데 대부분의 비클이 적진 안쪽에 있는 걸 생각하면 거기까지 가다 터질 가능성이 매우 농후해요. 과거에도 12인치이긴 했지만 그래도 그땐 운드 제한이 있어서 그거 믿고 상대 안쪽까지 들어갈 수 있었는데 이제는 그러기가 힘든만큼 12인치라는 짧은 사거리가 정말 치명적으로 다가옵니다. 또한 볼테익 스톰은 보병류 잡을만한 스펙이라 다 좋은데 하필 ap가 1인 것도 아쉬워요. 10판이 커버 받기가 정말 쉬워진만큼 ap1 정도는 금방 상쇄되어버리니 무용한 공격이 될 가능성이 좀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근접 자체는 꽤 괜찮습니다. 스트라이크로 공격 시 안티비클2+에다 깡뎀이 보장되고 이건 또 굳이 비클이 아니어도 대기갑이 되는 수준이라 괜찮거든요. 어빌리티는 주변 12인치 내의 적 비클 모델을 하나 찍고 2+로 d3모탈뎀 후 그만큼 회복하는 능력으로, 시야가 안나와도 되는 점이 좋은데다 일단 비클한테 붙기만하면 운드를 쭉쭉 회복해 제 역할을 해낼 수 있을 겁니다. 붙는 게 문제일 뿐이죠.

그렇기에 상대가 드넛이나 나이트 등 어느 정도 근접해오는 비클을 여럿 기용했을 때 꺼낼만한 크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축지법 크탄이 된 크탄 초월체입니다. 어빌리티로 어드밴스 시 필드 위 아무데나 등장할 수 있으며 적으로부터 9인치 밖만 지켜주면 되고, 사격 무장이 [어썰트]에 12인치라 본인 어빌리티와 잘 연계되는 점이 좋습니다. 상대 디플존이나 구석 옵젝 같은 곳에 숨어있는 적 유닛이나 캐릭터를 잡아먹기 좋고, 근접 무장도 스젬 발라주면 s10까지 노려볼 수 있는만큼 적당한 기갑류까지 상대할만합니다. 거기에 딥스도 있긴한데 사실 어빌이 어빌인만큼 굳이 쓸 일은 거의 없을 듯 합니다.

이렇듯 자체 스펙도 상당히 괜찮은데 크탄의 가장 큰 문제점인 느린 기동과 집중되는 화력을 피할 수단을 갖추고있어 포인트가 가장 비싼 크탄이 되었습니다. 충분히 납득이 가죠. 그리고 이 유닛의 장점은 그 뿐이 아닙니다. 크탄 초월체는 에픽히어로가 아니라 일반 캐릭터라 네크론 인핸스먼트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여기저기 돌아다녀야하는 초월체의 역할에 따라 소버린 코로넬을 주는 건 의미가 없지만 셈피터널 위브를 주게되면 얘기가 달라지죠. t11, w12, 4+인불, 절반뎀감, 4+필노라는 통곡의 벽 크탄이 탄생하게 됩니다. 혼자 다니는 초월체에게 딱 맞는 인핸스에다 포인트도 10밖에 안하니 해당 크탄을 쓰실 땐 꼭 달아주시는 게 좋아요.

나브랑 같이 가장 무난하게 쓰기 좋은 크탄이지 않나,싶습니다. 특히나 네크론에게 너무 부족한 기동성을 해결해주다보니 여러 세컨더리 수행 및 택티컬 미션으로 플레이할 때도 꽤 큰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거 같아 기대가 크네요.

 

*현재 크탄 초월체에게는 팩션룰인 리애니가 안붙어있습니다. 타 크탄들은 모두 붙어있는 걸로 봐서 오류인 거 같아 7월 말 에라타 때 수정될 거 같긴한데, 만에하나 의도된 사항일 수도 있으니 기입되기 전까진 해당 크탄은 리애니를 할 수 없습니다.(에라타로 추가됨)

다음 소개는 배틀라인/데디케이티드 트랜스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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